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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종목 정리

SIC 전력반도체 (SiC semiconductor) 관련주 '주린이의 투자스토리'

by 겟 Get 2021.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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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 매도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테슬라 자동차 이미지
테슬라 자동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Sic 전력반도체 관련 회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IC 전력반도체 (SiC semiconductor)




탄화규소는 규소와 탄소로 구성된 화합물이다. 규소보다 저항은 작고 강도와 열전도율은 각각 10배, 3배 이상 높기 때문에 고전압·고열을 버틸 수 있는 전력반도체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전자의 이동을 가로막는 에너지 장벽인 밴드갭이 실리콘보다 세 배 이상 높다.
밴드갭이 높을수록 고전압·전력에 강하다.

고온에서도 반도체 특성을 잃지 않고, 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범위인 절연파괴전계도 실리콘보다 10배 이상 높은 것이 장점이다. 그만큼 정격전압이 높아져 부품의 크기와 무게를 줄일 수 있다.


탄화규소 전력반도체의 경우 에너지 손실량은 규소 전력반도체의 10% 수준에 불과하며 섭씨 200도 이상 고온에서 구동할 수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전기자동차 전력반도체의 웨이퍼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다.
2018년 테슬라가 차업계 최초로 ‘모델 3’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SiC전력반도체를 탑재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이 열렸다.

테슬라가 이를 활용해 제작한 인버터의 무게는 4.8㎏으로, 비슷한 시기 출시된 닛산 리프(11.15㎏)의 절반도 안 된다.



 

최근이슈

유럽 시장조사업체 IHS마킷 등에 따르면, 전기차 등의 폭발적 성장에 힘입어 SiC전력반도체 시장은 2020년 약 7억 달러에서 2030년 약 10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32%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韓 차량용 반도체 살리자, SK의 통큰 투자 - 디지털타임스 (dt.co.kr)
 

韓 차량용 반도체 살리자, SK의 통큰 투자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또 한번 반도체 국산화의 구원투..

www.dt.co.kr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AI, 5G, 자율차, 신재생 등 분야에서는 차세대 전력 반도체가 핵심 부품"이라며 "정부는 아직 초기인 차세대 전력 반도체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R&D, 인프라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 SiC · GaN 전력 반도체 육성한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thelec.kr)

 

정부, SiC · GaN 전력 반도체 육성한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정부가 차세대 전력 반도체 기술을 본격적으로 육성한다. 2025년까지 차세대 전력 반도체 상용화 제품을 5개 이상 개발하고, 6∼8인치 파운드리(위탁생산) 인프라를 국내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www.thelec.kr

 

 

 

 

 

 

 

관련주

 

 

 

 

1.하나머티리얼즈

 

 

-실리콘 및 실리콘카바이드(SiC)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의 주요 제품은 반도체 제조공정 중 에칭공정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인 실리콘 소재의 일렉트로드와링 등으로

반도체 칩 생산의 수율과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 고부가가치 부품임.

-실리콘부품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사업 및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자
실리콘카바이드사업(SiC)을 추진하고 있음.

 

 

 

기업실적은 꾸준히 우상향 중

 

 




2.유니온머티리얼


- 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

 

-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





실적은 그냥 그렇고..

 

 



 

최근 공시내용을 보면 신규사업으로 Sic 웨이퍼 분야로 사업 확대 할 것으로 보입니다.

 

 

 

 

 

 

 

 

3.LX세미콘 (구 실리콘웍스)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음.

 

-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음.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성장 중에 있음.

 

 

 

 

 

 

Sic반도체로 인한 실적은 아니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는 중

 

최근 뉴스 기사를 보면..

 

 

구본준 계열분리 핵심 '실리콘웍스', 차세대 먹거리로 SiC 반도체·MCU 낙점 - 전자신문 (etnews.com)

 

구본준 계열분리 핵심 '실리콘웍스', 차세대 먹거리로 SiC 반도체·MCU 낙점

계열분리를 앞둔 구본준 ㈜LG 고문의 핵심 계열사인 실리콘웍스가 규모 키우기에 나섰다. 회사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와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사업 진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

www.etnews.com

 

 

‘LX세미콘’ 변신 앞둔 실리콘웍스, 팹리스 정체성 키운다 - 아주경제 (ajunews.com)

 

‘LX세미콘’ 변신 앞둔 실리콘웍스, 팹리스 정체성 키운다

LX홀딩스 자회사로 편입되는 실리콘웍스가 새로운 사업의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6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실리콘웍스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

www.ajunews.com

 

 

기사 내용을 보면 아직까지  Sic전력 반도체 생산은 하지않고, 올 하반기나 내년에 사업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올 듯 함.

관심을 가지면 좋을 듯.

 

 

실리콘웍스가 DDI 분야에서 상당한 매출을 창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찾으려 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전력반도체, 시스템반도체 분야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4.예스티

 

- 동사는 2000년 3월 주식회사 영인테크로 설립되어, 2006년 1월 상호를 예스티로 변경하였으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반도체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임.

 

- 반도체용 열처리 장비를 개발을 시작으로 고온용 열처리 장비 개발을 완료 및 2010년 삼성디스플레이에

장비 공급을 시작으로 디스플레이 사업에 진출함.

 

- 주요 매출 비중은 환경안전 34.69%, 반도체장비 31.88%, 디스플레이장비 16.06% 로 구성됨.

 

 

 

 

 

 

예스티 는 이날 SiC전력반도체 설계, 개발 및 생산 관계사 예스파워테크닉스의 주식 2만6천666주를 약 30억원에 추가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예스티 는 주식 취득의 목적을 "예스파워테크닉스 지분 확대 및 SiC전력반도체 사업의 무한한 성장성에 대한 시너지 확보"라고 설명했다.

 

앞서 SK는 SiC 전력반도체 분야 진출을 위해 예스파워테크닉스에 268억원을 투자, 지분 33.6%를 확보했다. 고온공정이 적용된 생산라인 등 SiC 전력반도체 생산체제를 유일하게 구축한 국내 기업으로 알려졌다. 전기차와 수소차 핵심 부품인 실리콘카바이드 전력 반도체 분야에 투자해 미래차 소재 시장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특징주]예스티, SK와 전기차 핵심 전력반도체 무한 성장 베팅…'없어 못파는 시장' - 아시아경제 (asiae.co.kr)

 

[특징주]예스티, SK와 전기차 핵심 전력반도체 무한 성장 베팅…'없어 못파는 시장'

예스티가 강세다. SK그룹과 탄화규소(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대감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3일 오전 11시18분 예스티는 전날보다 10.41% 오른 1만4850원

www.asiae.co.kr

 

 

자본금 변동사항을 보면 깔끔하진 않음

 

 

예스티/분기보고서/2021.05.17 (fss.or.kr)

 

예스티/분기보고서/2021.05.17

 

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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